Modern BG Rock Perfect Guide

1. 소개

Rock은 잘 알려진 GBx 덱의 가능한 변형 중 하나를 말합니다. 

본질적으로 GBx는 녹색과 흑색을 기본 색상으로 갖는 미드레인지 덱입니다. 

세 번째 색상 (Jund의 적색이나 Abzan의 백색)을 적용시킬지 여부에 관계없이이 3 가지 버전은 모두 GBx 덱으로 간주됩니다. 여기에서는 녹색과 흑색의 두 가지 버전인 The Rock이 제시되고 설명됩니다. 

GBx 덱은 강력하고 효율적인 덱입니다. 미드레인지 덱의 공통점은 덱이 잘 조정되고 잘 조종할수록 
강력해진다는 점입니다. 즉,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면 그에 대한 보답과 성과를 갖고 있으며, 거의 모든 
메타 게임에서 적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단지 이것만으로도 모던 메타게임에서 장기적 관점에서 GBx를 플레이 할 수있는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됩니다. 

이 덱은 소위 Good Stuff 카드로 구성되고, 기본적으로 강한 개별 카드를 사용하며, 다른 카드나 시너지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 점이 내가 미드레인지 덱을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시너지 덱은 일면 멋지게 보이지만, 시너지가 있어야만 덱이 제대로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ock의 각 카드는 독자적으로 작동 할 수 있으며 게임에서 앞서 나아갈 수 있는 방식의 덱은 안정성을 
한층 강화하고, 이 점이 내가 미드레인지 매직을 즐기는데 가장 좋아하는 방식입니다. 

한편으로 이러한 덱의 성공을위한 핵심은 상호 작용입니다. 단순히 개별적 강한 카드를 플레이하는것만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는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 시너지가 있는 덱과 명확한 밑그림 전략이 있는 덱 상대로는
상대방과 상호 작용하여 상대의 게임 플랜을 실행하지 못하게하는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Good Stuff 의 녹색과
핸드 파괴의 흑색이 결합한 가장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이러한 게임 플랜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Rock덱은 올바른 선택입니다. 

다만, 매 경기마다 상대방과 상호 작용해야하기 때문에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많은 경험들을 제공하며,
당신이 게임에서 높은 승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Rock덱은 단지 그 자체적으로 
작동하거나 매 경기마다 똑같은 일을하는 덱이 아닙니다. 
의사 결정 과정과 플레잉스킬은이 덱을 성공적으로 플레이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2. 덱리스트

Creatures (14)
3Dark Confidant1b194.97
3Scavenging Ooze1g12.39
4Tarmogoyf1g199.96
2Tireless Tracker2g18.98
2Kalitas, Traitor of Ghet2bb33.48
Planeswalkers (5)
4Liliana of the Veil1bb319.96
1Liliana, the Last Hope1bb49.98
Spells (16)
4Fatal Pushb14.32
4Inquisition of Kozilekb19.96
2Thoughtseizeb27.30
1Abrupt Decaybg2.44
3Assassin's Trophybg33.00
1Collective Brutality1b17.62
1Maelstrom Pulse1bg4.82
Artifacts (1)
1Nihil Spellbomb10.39
Lands (24)
1Bloodstained Mire34.99
4Blooming Marsh19.96
3Field of Ruin8.82
2Forest0.00
2Overgrown Tomb13.42
4Swamp0.00
2Treetop Village0.70
1Twilight Mire8.16
1Urborg, Tomb of Yawgmoth12.99
4Verdant Catacombs268.28
Sideboard (15)
2Grafdigger's Cage111.78
2Surgical Extractionbp124.00
2Collective Brutality1b35.24
1Damping Sphere21.09
3Fulminator Mage1brbr24.00
1Kitchen Finks1gwgw2.41
1Liliana, the Last Hope1bb49.98
1Damnation2bb30.50
1Languish2bb0.50
1Nissa, Vital Force3gg4.50
75 Cards Total

Izzet Phoenix 와 Dredge 를 탑 메타로 가정하여 작성한 목록입니다.


- 기본  Manabase

일반적으로 색상 요구 사항을 고려하면 흑색 > 녹색입니다. Rock의 표준 랜드는 23-25 ​​랜드입니다. 
23 개 또는 25 개의 랜드를 운영할지 여부는 단순히 마나커브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랜드의 종류와 성격, 탭 인 랜드의 존재 등과 맞물린다면 좀 더 합리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세부 사항을 살펴보기 이전에 언급하고 싶은 점이 manabase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일관성 이라는
점입니다.

이 덱에서 3 번째 턴에 릴리아나를 캐스팅 할 수 있고, 1 번째 턴에 디스카드 주문을 쓸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일반적인 가이드 라인 (Frank Karsten의 기사 : "얼마나 많은 랜드로 일관되게 주문을 사용 하시겠습니까?")에서 
우리는 다음을 필요로합니다.

  • 18 개의 흑색 원천은 Liliana PW를 3 턴에 캐스팅합니다.
  • 턴 1에서 디스카드 주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흑색 원천 14 개가 필요합니다.
  • 18 개 녹색 원천이 3 턴에서 Kitchen Finks를 캐스팅합니다.
  • 14 개의 녹색/흑색 원천의 합산이 B/G 멀티캐스트를 가능하게 합니다. (Assassin's Trophy , Abrupt Decay)
Rock 용 manabase를 만들 때, 이 숫자를 항상 고려하십시오. 
필요한 랜드의 종류를 갖추는것은 플레이어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이것을 벗어난다면 사고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카드 채용의 이유 (해설) - 이 아래부터는 간략한 어체를 사용

-  Field of Ruin

4장 채용시 사고 위험성이 높다고 느낀다. 3장이 적정 수치라 여겨지며, 1장은 5번째 페치 랜드로 충당.


- Twilight Mire

개인적으로는 좋아한다. 초반에 어색해질수 있다는 점과 Field of Ruin + Twilight Mire 2랜드 조합의
오프닝핸드는 악몽이지만, 채용할 가치를 느끼는 점은 다음과 같다.

1. 유색마나의 밸런스를 위해 페치랜드로 Overgrown Tomb을 언탭해서 찾아올 필요성이 없어지며
    베이직 랜드만을 검색하기 용이하다
2. GG 를 생산하는것은 Scavenging Ooze 의 활성화능력을 강화시킨다
   사실 우즈 활성화능력은 최근 메타에서 그 중요성이 더 증가했기 때문에 꽤 중요.
3. 마찬가지로 Treetop Village 의 활성화능력에 도움을 준다. 대개 Liliana PW 를 위해 BB의 확보,
    또한 Fatal Push , 및 디스카드 스펠들에 의해 흑색의 비중을 높게 감안하기 때문에 GG를 편리하게
   생산할수 있다는 점을 고평가
   

- 1 Urborg, Tomb of Yawgmoth

역시 좋아하는 카드.


- NO Hissing Quagmire ?

활성화능력이 비싸고, 생물로 바꿔 그 기능성을 활용해본 게임이 거의 기억나지 않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불 채용. 사실 마나베이스의 안정감을 위해 사용되는 이유가 절반 이상이지만, 강제적 탭-인 랜드를 좋아하지
않는 성향때문이기도 하다. 1장정도는 여전히 채용할만한 가치가 있음

이 덱에서는 이 슬롯을 마이어와 야그모스의 무덤에 투자


- 3 Dark Confidant

4장인가 3장인가를 가늠하는것은 환경의 정의. 이젯피닉스와 같은 어그로템포 환경에서 좋지않다.
페어 덱이 줄어드는 환경에서 이 카드는 1장 플레이했을때 상대가 처리력이 부족하여 2번째를 요구하지 않거나
혹은 플레이하지 않는 경우이다.

실제 메타게임에서 강세를 보이는 덱 상대로 보드아웃되는 경향이 짙어서 3장 채용

- 2 Kalitas, Traitor of Ghet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는 메타 하고 싶은 덱들 상대로 효율적이다.
페어덱 상대로도 Dark Confidant 를 줄인 만큼의 값어치를 한다.
Leyline of the Void 로 이길 계획이 아닌경우 Dredge 상대로 추가적인 윈컨이 필요하다.

- 3 Assassin's Trophy

4장은 과하고 2장은 부족하고 3장이 적당하다는 느낌
이젯피닉스 상대로 파이로맨서 어센션 및 Crackling Drake, Thing in Ice 등의 위협요소 배제가
단순히 땅을 하나 더 주는것보다 더 중요하게 느껴졌다.
Tron을 상대로 했을때도 핵심적이고, 사이드보드 슬롯으로 쓰고싶지는 않은 카드

- 1 Nihil Spellbomb

가끔씩 메인에서 들려서 승리의 여신이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걸 기대하지 않더라도 사이드보드 슬롯을 압축하기 위한 메인 1장의 의미.
무덤 견제는 4장보다는 가급적 5장을 사용하고 싶다.


사이드보드 해설

- 2 Grafdigger's Cage
- 2 Surgical Extraction

레이라인보다 이쪽이 유연성이 크다고 판단.
다만 이렇게 되면 드렛지 등과는 게임이 복잡해지는데, 칼리타스2장은 추가적 윈컨

- 1 Damping Sphere

단 1장으로 다용도. 특히 이젯피닉스전에 추가적 견제수단이 있는것이 좋고
트론을 상대로 했을경우에도 상대가 선공이후의 3턴 우르자 3셋트를 갖출때 Fulminator Mage 들고
무력해질수 있는 상황을 3트로피 + 1스피어 4장으로 좀더 안정되게 막고자 하는점도 크다
스톰 및 아뮬렛타이탄 등에도 마찬가지고 1장으로 다양한 덱이 견제되기때문에 충분한 가치가 있음

- 2 Collective Brutality

번이 더 강력해졌기때문에 2장의 슬롯을 할애 안할수가 없다.

- 3 Fulminator Mage

땅 견제 전략은 어디에든 잘 먹힌다. 굳이 트론계열뿐만 아니라.
단지 장수의 조절 여지는 있다. 2장을 사용한다면 리스크를 감안하고 Field of Ruin 을 4장 써야 할것이다.

- 1 Kitchen Finks 

어그로템포 환경에서 다양하게 활약. 단순히 번 뿐만이 아니라 정말 다용도로 보드 인 된다.

- 1 Liliana, the Last Hope

Maelstrom Pulse 와 맥락을 비슷하게 가져가는 카드. KCI 같은 덱이나 Boggle , Scale 덱을 상정한다면
아마도 펄스 쪽이 효용성이 뛰어나다.

반면 휴먼, 신령, 컴퍼니 계열에는 이쪽의 성능을 우위로 봄과 동시에, 단순히 Grixis Death Shadow 와 같은
그라인드 매치업에서 더 강해지고자 함을 목표로한다. 

덧붙여 Dredge 상대로 메인보드에서 비효율적인 카드가 너무 많기 때문에 대체재이기도 하면서, 드렛지
상대로는 실질적으로 윈컨이다. 서지컬 등 무덤견제 카드가 조금 활약한다면, 게임이 길어지면서 라스트호프
궁극기로 이기는것을 목표로 하기도 한다.

- 1 Damnation

다용도 매스디나이얼. 칼리타스와 함께라면 세상 끝

- 1 Languish

신령의 무적에 내성이 있으면서, 메들링메이지가 막을수 있는 것에 한계를 주기위해 분산시킨 매스디나이얼 1장

- 1 Nissa, Vital Force

그라인드 매치업에 강해지기 위한 1장. 일반적으로 UW 컨에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것도 나름 다용도다


매치업 유불리

++  유리함
+  미세 유리
~  50:50
-  미세 불리
--  불리함




Update : Izzet Phoenix G1 : -   / G2,G3 : ~


사이드보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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