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rse Shadow 킨들샵 모던후기 (5-0) MTG Columns

Creatures (13)
4Death's Shadowb36.20
1Grim Flayerbg9.97
4Tarmogoyf1g279.80
4Street Wraith3bb35.76
Planeswalkers (2)
2Liliana of the Veil1bb199.80
Spells (23)
3Fatal Pushb22.50
4Inquisition of Kozilekb16.20
3Stubborn Denialu3.12
4Thoughtseizeb64.64
4Traverse the Ulvenwaldg9.44
2Abrupt Decaybg8.64
2Temur Battle Rage1r0.60
1Dismember1bpbp2.92
Artifacts (4)
4Mishra's Bauble017.96
Lands (18)
1Blood Crypt11.50
2Bloodstained Mire37.00
1Breeding Pool13.52
2Marsh Flats68.00
2Overgrown Tomb18.98
4Polluted Delta74.24
1Swamp0.00
4Verdant Catacombs188.08
1Watery Grave16.68
Sideboard (15)
1Duressb0.15
1Fatal Pushb7.50
1Stubborn Denialu1.04
1Ancient Grudge1r0.25
2Collective Brutality1b47.94
2Delay1u9.30
1Snapcaster Mage1u69.00
1Temur Battle Rage1r0.30
2Kozilek's Return2r6.60
1Liliana, the Last Hope1bb27.50
1Maelstrom Pulse1bg20.85
1
Kolaghan's Command                             1br22.96
75 Cards Total


Round 1 vs Grixis Control  (OO)

OUT
2 Temur Battle Rage / 3 Fatal Push

IN
1 Duress / 1 Stubborn Denial / 1 Snapcaster Mage / 2 Delay

※ Abrupt Decay 는 Search for Azcanta 를 위해 남겨둔다.
※ Temur Battle Rage 는 컨트롤 상대로 항상 사이드 아웃하는 카드.

상대는 유영민님. 오랜만이시네요. 댐네이션 딜레이시키고 승리. 첫판 두판 다 깔끔하게 이겼습니다.


Round 2 vs Jeskai Control (XOO)

OUT
2 Temur Battle Rage / 3 Fatal Push

IN
1 Duress / 1 Stubborn Denial / 1 Snapcaster Mage / 2 Delay

※ 첫판에 6남고 데스샤도우 2마리로 팰일만 남았는데 상대가 라이트닝헬릭스 드로우해서 헬릭스+스냅헬릭스맞고 사망
곰곰히 복기해보면 패치 한번은 3점을 째서는 안됫음. 제스카이상대로는 6점은 죽는다고 보고 욕심부리지 말고 7점까지는
유지하는게 맞는거같다 싶음
2,3게임은 손털면서 Stubborn Denial 로 주요스펠 카운터하고 베일릴리 궁도 치고 그러면서 승리
상대가 2게임에서 셉터를 2턴에 깔면서 패스 임프린트하길래 디케이로 박살내니까 당황해 했음 (외국인)


Round 3 vs Humans (OXO)

OUT 
4 Thoughtsieze / 2 Liliana of the Veil / 1 Dismember

IN
1 Temur Battle Rage / 1 Fatal Push / 2 Kozilek's Return / 2 Collective Brutality / 1 Liliana, the Last Hope

※ Stubborn Denial 은 상대의 사이드 카드 및 Path to Exile / Collected Company 등을 위해 남김

※ 횡으로 생물을 다수 플레이하는 덱 상대로는 기본적으로 Temur Battle Rage 를 활용한 콤보덱처럼 운영한다

※ 상대가 알아서 때려 주기 때문에 Thoughtseize 는 무의미하다. 시간을 버는것이 중요하고, 가급적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패치 후 랜드 찾는것도 3점씩 많이 쨀 필요가 없다. 상대가 2점 때린다면 굳이 3점째서 디나이얼 쓰느니
그냥 맞아주고 최대한 피해를 최소화 시키고 안전하게 플레이.
 
※ 완전히 Aether Vial 만 활용하는 생물버전일경우 Stubborn Denial 을 제거후 Kolaghan's Command / Maelstrom Pulse /
Snapcaster Mage 3장을 추가한다. 이 보딩은 3마나이후 느린 카드를 추가하기 때문에 후공에 적합하다.

(선공은 Stubborn Denial 이 Aether Vial 을 타겟으로 할 수 있고 , 후공은 Fatal Push / Kozilek's Return / Inquisition of Kozilek
등으로 컨트롤한다. 후공일수록 3마나 보유가 쉬워지며, Traverse of Ulvenwald 가 오프닝 핸드에 있고 랜드가 2장 이하일경우
적극적으로 랜드 찾는 용도로 사용한다)


1게임 라이프 2남기고 데스샤도우 2개깔고 타모 하나는 방어하고 계속 공격해서 이김
중간에 상대 실수를 유도시킴 데스섀도우를 라이프12일때 1/1로 깔았고 타모 하나 있는 상황에서 상대가 올어택하길래
스트릿레이스로 사이클링해서 3/3만들어서 하나 죽이고 타모가 2/3 타모가 3/4되서 또 하나 죽이고 다음턴에 부패로 하나 더찍고

2게임 스트릿레이스를 3장드로우했는데 땅만 너무 나오고 트래버스는 섬망 안되고 (...)

3게임 1턴코질렉으로 1턴생물 버리게하고 2턴 타모 깔고 3턴 상대 탈리아를 푸쉬로 찍고 다음턴 상대 키세온+탈리아부관을 
코질렉 리턴으로 쓸어버림 (...)

Round 4 vs BGR HollowOne (XOO)

IN

1 Kolaghan's Command / 1 Maelstrom Pulse / Ancient Grudge / Snapcaster Mage

OUT

2 Abrupt Decay / 2 Inquisition of Kozilek

※ 1게임을 보니 상대가 아귀를 안쓰고 Tarmogoyf 쓰는 버전이었음. 1/2 호전적돌이도 있어서 Fatal Push 3장 유지함
반면 Abrupt Decay 는 마땅히 저 둘말고는 타겟이 없어서 아웃시키고 Hollow One 에 좀더 효율적인 콜라커/그룻지 유지
할로우원 2마리씩 튀어나오는거 보기 힘들어서 Maelstrom Pulse 추가.
디스카드를 2장 제거한게 잘한건지는 모르겠지만 대체로 그라인드 싸움으로 가기 때문에 2장 제거했고 할로우원과
혹시 모를 거마그 아귀같은걸 못빼기때문에 코질렉으로 2장 아웃

1게임 - 데스샤도우를 2/2상태로 깔았는데 (그전에 디스카드로 상대 손을 봐서) 상대가 라이트닝볼트를 드로우함...
Stubborn Denial 손에 한장 들고 결국 졌음. 이게 뎅이었음. 그냥 나중에 4/4이상 만들어서 깔았어야했는데.

2게임 - 적절히 디스카드를 이쪽이 먼저 하고 타모 데스샤도우 막 깔았지만 상대로 푸쉬, 그리고 이번에 나온 레드 짭스냅을
까시면서 내 푸쉬로 내 데스샤도우 죽임. 나도 그거 죽임 하고 그라인드전 돌입후 바로 다음턴 트래버스(...) 데스샤도우 플레이
그라인드전 하니까 트래버스가 장점을 발휘하는듯

3게임 - 상대가 2턴 할로우원 나는 2턴 그림 플레이어. 근데 상대가 찍는게 없는지 할로우원이 공격 안하고 집지킴.
그림플레이어한테 맞는게 싫었나봄.
내 무덤은 랜드,미쉬라버블, 또 뭔가 아무튼 카드종류는 3개. 그림플레이어 어택후 니가 디나이얼 있었다면 찍고 공격 했겠지 하고
상대 마나가 서있음에도 할로우원이 막자 Temur Battle Rage 시전. 인스턴트 무덤 들어갔고 4/4됫고 더블스트라익 트램플로 뚫고
3장 보니 1땅 1미쉬라버블 1트래버스길래 트래버스 올려놓고 트래버스로 스냅 찾아서 스냅으로 트래버스 쓰고 데스샤도우 가져와서 플레이. 그림플레이어가 때리기 시작하면 존나좋군? 모던 이덱으로 계속 하면서 그림플레이어가 처음으로 활약한 판인듯.

Round 5 vs Grixis Control (OXO)

역시 사이드 구성은 1,2라운드와 같음.

1게임 - 핸드가 너무 좋아서 .... 1턴 패치후(랜드) 털고(소서리) 버블쓰고(아티) 스트릿레이스 사이클링(생물) 후 2턴 Tarmogoyf
하필 내가 털어먹은거도 Search for Azcanta (...) 2턴 5/6. 그리고 손에 Stubborn Denial 2장. gg

2게임 - 그라인드전으로 비벼봤으나... 상대가 1턴 인퀴지션. 손에 베일이 있었는데 데스샤도우를 버림. 좀 갸우뚱 했는데
3턴에 스냅깔길래 베일이 버려질 위기라 Delay 사용. 베일을 깐 뒤에 그라인딩 돌입했지만 스냅이 3턴후 나오면서 Thoughtscour치고 그뒤 아즈칸타가 깔리고 아즈칸타때문에 빨랑 접음

3게임 - 비슷한 시나리오로 선공에 먼저 손털어서 상대 코질렉 버리고, 2턴에 또 털고 하면서 샤도우/샤도우/타모 깜.
상대가 Stubborn Denial 에 1게임때 2연타맞고 2게임에서 Delay까지 쓰는걸 보고 Dispel 을 보딩했는데 난 인스턴트가 전혀
나오질 않음 (...) 손에 트래버스가 3장이었고 데스샤도우를 3/3으로 깔면서 이거만 죽여줘라 그러면 섬망되고 트래버스3장이 모조리 샤도우로(...) 근데 상대가 계속 샤도우를 못 죽임. 그래서 한편으로는 하긴 보딩에서 디스펠을 보딩할정도인데 라볼을 남기는게 이상하지 ... 라고 생각했고, 다음턴 드로우가 Thoughtseize 쳐서 상대 손을 보니, 2콜라커 (...) 한장 버리고 콜라커로 내 손하나 버리게 할줄 알았는데 콜라커로 내 몸을 때리고 스냅 줏어오고 스냅+푸쉬로 내 샤도우를 죽임.
상대가 3/2 언블러커블 UB 변신랜드가 있었고 난 쏘트2점으로 8점되고 콜라커로 6점됫으니 변신랜드로 날 2번만 패면 된다는 생각이었음. 게다가 손에는 디스펠1장 남았는데 그 변신랜드를 내가 찍어도 디스펠로 막을수 있다는 멋진 계산.
왜냐면 난 손에 3장있었지만 1장의 데스샤도우 3/3을 깔고 손에 트래버스를 쓰질 못하고 그거만 계속 때리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상대가 내 손이 디나이얼이나 카운터 종류라고 생각한듯함.
하지만 다음턴 트래버스 트래버스 샤도우 샤도우
한번은 스냅이 막았으나 다음턴 변신랜드가 또막을거같아서 또 트래버스 후 샤도우

하니까 상대 외국인이 엄지를 척 하면서 악수를 청했고 5-0 으로 10만 크레딧 겟 했습니다.


재밌었고, 이제 샤도우덱에 익숙해져가기도 하고 또 경험치가 쌓여서 보딩법이나 활약이 적은 사이드보드카드를 바꾸는 등의
변환법을 시도해볼만한 찰나에... 다음주부터는 새로운 모던이군요 (...)
Grafdigger's Cage 같은 사이드는 캐나다 6위가 다른 카드를 몇장 제하고 2장을 사용중이던데
할로우원(최근 대유행) / 카운터컴퍼니(어제 1라운드에서 패배) / 드렛지(어제 윤상웅군이 굴려서 4-1 하던 ㄷㄷ) 
스톰 (항상 모던토너에 1~2명은 존재하던) / 증가한 컨트롤류 (스냅만 막는 용도로 써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 결국
그라인드전은 스냅 때문에 져서. 1듀레스를 케이지로 보딩하는방식으로) 

많은 덱에 효과적이라 느껴져서 2장정도는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덧붙여 코질렉 리턴도 최근엔 휴먼이 많아져서 Radiant Flame 을 대체재로 쓰기도 하네요.
물론 어피니티 상대로는 최적이지만 국내에 어피가 별로 없어서 (...)

최근 이 덱으로만 모던토너를 3~4번 연속으로 출전했고 보딩을 살짝 건드리는 식이었는데
지금껏 쌓인 경험치가 새로운 모던에서도 헛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뿐입니다 ㅠ.ㅠ

결국 크레딧 번걸로 BB엘프 4장 구입해옴 (...)

이제 조금 모던 감이 잡혀오는거같긴 하네요. 하지만 다음주부터는 스탠다드 PPTQ 준비를 시작합니다!
응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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